보훈공단, 최고의 요양복지서비스를 위한 ‘제6회 요양 QI 경진대회’개최
우리나눔 미디어
승인
2024.11.18 13:36
의견
0
❍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이사장 윤종진)은 11일 수원 보훈교육연구 원에서 ‘제6회 요양 QI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경진대회는 자발적 개선 활동을 통해 요양 서비스 품질 향상 및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자 운영하는 국내 유일의 요양 QI(Quality Improvement) 활동으로, 전국 8개 보훈요양원이 한 자리에 모여 연간 추 진한 QI활동 성과와 개선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다.
❍ 이번 경진대회는 올해 초 활동보고서와 영상콘텐츠 2개 부문 16개 활동팀 참가를 시작으로 4단계 심사과정을 거쳐 최종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치러졌다. 부문별 대상 1팀, 우수상 2팀을 선발해서 대상에게 는 국가보훈부장관상을, 우수상에게는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상 을 각각 수여했다.
❍ 활동보고서 부문에서는 김해보훈요양원이 ‘업무 매뉴얼 정비를 통한 신규 요양보호사 업무 적응도 향상 활동’으로 대상을 받았고, 수원보훈요양원의 인지저하증 입소자 전용 학습훈련지 ‘매일 똑똑해지는 보훈 빨간펜’ 및 전주보훈요양원의 동물을 매개로 한 치매 어르신 기능개선 프로그램 ‘아 름다운 동행’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 영상콘텐츠 부문에서는 전주보훈요양원이 ‘치아튼튼! 건강튼튼! 구강건강 교실’로 대상을 받았고, 수원보훈요양원의 ‘입소자 자치활동 은빛싱어즈’ 및 김해보훈요양원의 ‘입소 어르신의 인지유형 분석 CHIV*매뉴얼 개발 및 활용 방안 찾기’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 Cognition(인지) Hand function(손기능) Iliteracy(문맹) Visual perception(시지각)
❍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선정된 우수사례들은 사례집으로 제작하여 관련기관 및 민간시설 등에 배포하고 영상콘텐츠로 자원화하여 보훈 공단의 자체 비대면 프로그램 플랫폼인 케어이음에 개방ㆍ공유하는 등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 행사를 주관한 신현석 사업이사는 “경진대회를 통해 다양한 우수사례 를 접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보훈가족에게 최고의 요양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품질 향상에 힘써달라”라고 당부했다.
❍ 한편, 보훈공단은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6개 보훈병원과 함께 복권기금 재원으로 건립된 1,600여 명 정원의 보훈 요양원 8곳(수원·광주·김해·대구·대전·남양주·원주·전주)과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양로시설인 보훈원(215명 정원)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THE NANUM TIME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