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눔 미디어] 관악구, 스마트도시 역량강화 주민교육 마련

이정우 승인 2022.08.31 11:38 의견 0
X

[우리나눔 이정우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미래지향적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2022년 관악구 스마트도시 역량강화 주민교육'을 실시한다.

구는 디지털&스마트 기술이 주민들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녹아들고 있는 스마트도시에 대해 이해하고 시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교육은 오는 9월 8일부터 22일까지 3주간 매주 목요일 관악구청 5층 소회의실에서 20여 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한다.

교육은 스마트도시 분야 전문가의 강의로 진행하며 ▲스마트도시란 무엇인가? ▲사례로 만나는 스마트도시의 이해 ▲주민참여와 관악형 스마트도시 리빙랩 등 일상 속 스마트도시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기술의 발전이 가져온 우리 삶의 변화와 특징을 쉽고 재미있는 사례를 통해 짚어주고 이에 대한 올바른 관점과 대처법을 알려준다.

특히 스마트도시 리빙랩의 참여 실습을 통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도시 사업에서의 주민참여의 중요성을 깨닫고 향후 관악구 사업과 정책에 대한 주민 이해와 관심도를 높일 수 있는 내용도 진행한다.

관악구민은 물론 관악구 소재 단체, 직장인,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관악구 홈페이지의 강좌/행사예약 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한편 구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흐름과 지역 특성에 맞는 '관악구 스마트도시 5개년 계획'을 수립, 스마트도시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구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모두가 참여하고 함께 누리는 Every 스마트도시 관악'이라는 비전 아래 '초연결 열린 스마트도시, 모두가 행복한 지속가능 스마트도시, 365 모두가 참여하는 주민참여 스마트도시'를 목표로 2026년까지 총 35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30개의 세부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스마트도시 조성의 최우선 성공 요소인 주민 참여를 높이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본 교육을 개최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과 함께 지역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똑똑한 스마트도시 관악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NANUM TIME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