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눔 홍진표 기자]
Q.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및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사업이사 신현석입니다.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은 1981년 국가보훈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국가유공자분들과 보훈가족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해 공공의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광복 80주년을 맞아, 보훈공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독립유공자(국가유공자) 후손 지원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보훈공단은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의 건강과 복지를 책임지는 공공의료복지기관입니다. 6개 보훈병원을 운영하며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8개 보훈요양원을 통해 요양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을 위한 주거환경개선사업 등 다양한 복지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복 80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의 헌신에 보답하고자 올해 수원특례시와 협업을 통해 독립유공자 후손의 자택 내·외부 주거환경개선 공사를 지원한 바 있습니다.
Q. 국가유공자 주거환경개선사업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주거환경개선사업은 고령의 국가유공자와 그 가족분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에서 생활하실 수 있도록 기존의 노후된 자택을 개선해 드리는 사업인데요, 도배·장판, 싱크대 교체 등 소규모 개선부터 지붕 개량, 화장실 신축 등 대규모 개선뿐만 아니라, 휠체어 경사로·안전손잡이 설치 등 생활편의와 자택 내 안전을 위한 다양한 공사를 지원합니다. 또한, 산불·집중호우 등 국가적 재난 재해 발생 시 긴급으로 주거환경 복구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2024년까지 복권기금 436억 원을 투입해 전국에 거주하고 계신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 7,304가구를 지원했습니다. 올해는 복권기금 30억 원을 투입해 280여 가구의 주거환경개선 공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Q. ‘나라사랑 행복한 집’의 대상자 선정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나라사랑 행복한 집’은 정기적으로 상·하반기로 나눠 1년에 2번 진행되고 있으며, 국가 재난·재해 발생 시 긴급으로 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6개 보훈병원과 27개 보훈지청으로부터 대상자를 추천받아, 공단의 현장 감독관이 직접 가구별로 현장 실태조사를 진행하여 공사를 설계합니다. 그 후, 주거환경개선사업 운영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대상자가 최종 선정됩니다.
Q.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분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 같은데 반응은 어떤가요?
공사가 끝난 후 따뜻하고 안락해진 집을 보시곤 모두 기뻐하십니다. 젊은 시절 나라를 위해 헌신했던 노력에 대한 보답을 받은 것 같다고 말씀하신 분도 기억에 남습니다.
보훈공단은 매년 주거환경개선사업을 마무리하고 지원받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는데요, 2024년도 만족도 조사 결과, 97.9점으로 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공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뿐만 아니라 ‘이 서비스로 인해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느꼈다’라는 항목의 점수도 높습니다.
Q. 올해는 산불, 호우 등 국가적 재난이 많이 발생했는데요, 이와 관련된 공단의 지원이 있었나요?
보훈공단은 지난 3월 영덕·안동 지역 대형 산불로 주택 피해를 입은 국가유공자 및 유족이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복구 공사를 추진했습니다. 최근 5년 동안 산불·태풍·호우 등 국가적 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국가유공자 64가구의 주택을 복구해 드렸으며, 현재는 지난 7월 산청·예산·가평 등 호우 피해 특별재난지역 선포 지역의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을 대상으로 긴급 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Q. 보훈병원을 이용하는 주요 환자분들이 국가유공자이고, 대다수가 고령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특성에 맞는 진료 체계를 구축하고 있나요?
우리 공단은 보훈병원 이용자의 고령화를 감안하여 보훈대상자를 잘 치료하고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보훈병원 특성화 영역을 “재활의학”으로 선정, 연도별 발전계획수립·실행을 통해 보훈병원을 대표하는 진료 분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앙(서울)·부산·광주·대구·대전보훈병원 5곳에 전문 재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로봇치료·심장재활·호흡재활·난치성 통증 관리 클리닉 등 다양한 환자군의 특성에 맞는 재활치료 확대 운영하는 등 기존의 급성기 병원, 요양병원 운영 및 재활센터 활성화를 통한 통합의료서비스 시스템 구축으로 국가를 위해 희생한 유공자분들의 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보훈공단이 운영하는 보훈병원의 의료서비스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보훈병원은 국가유공자와 국민 모두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평가에서‘최우수기관’, 응급의료기관평가에서‘A’등급을 달성할 정도로, 공공의료와 응급의료 분야에서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질 평가와 적정성 평가를 활용하여 환자 안전, 진료 표준 준수, 치료 성과 등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함으로써, 환자 중심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의료서비스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의료진 교육, 진료 프로세스 개선, 첨단 의료기술 도입 등 실질적인 서비스 향상도 꾸준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Q. 보훈공단이 운영하는 보훈요양원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요?
보훈공단은 전국 8개 보훈요양원을 운영하며 고령의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을 위한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훈요양원은 전문 인력이 24시간 상주하여 입소자 돌봄을 지원하고, 재활치료·인지강화 프로그램·심리 정서 지원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어르신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균형 있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와 연대하여 문화·여가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입소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Q. 보훈요양원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보훈공단은 요양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다층적인 관리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ICT 활용 인지신체 재활 서비스 제공, QI 활동을 통한 입소자 맞춤형 케어서비스 발굴, 민간 의료서비스 협업 등을 확대하여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있으며, 통합요양정보시스템을 고도화해 입소자별 건강·돌봄 이력을 데이터 기반으로 관리함으로써 입소자 중심의 케어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양보호사 승급제와 같은 노인장기요양제도를 선도적으로 이행하여 장기요양제도 개선에 주도적 역할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보훈요양원은 단순한 돌봄을 넘어,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이 안전하고 존엄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고품질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Q. 공단은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단에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우리는 상생결제, 납품대금연동제, 성과공유제, 중소기업기술마켓 등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상생결제를 통해 35억 원의 결제대금을 신속히 지급했고, 납품대금연동제를 선제적으로 도입하여 국제 원자재가 상승에 따른 납품단가를 5% 인상해 중소기업이 경영위기를 극복하도록 지원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체 개발한 혁신제품을 공단 산하의 보훈병원과 요양원에서 시범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시장 출시 전 혁신제품의 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단은 이처럼 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정부 국정과제를 적극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2024년에 중소기업 동반성장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수상하였으며, 보건복지부 주관의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에 5년 연속 선정되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Q. 공단 위탁병원관리단이 운영하는 위탁병원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위탁병원은 종합병원, 병원, 요양병원, 의원급 종별로 지역 고려하여 지정되며, 현재 총 920개소(종합병원 88개소, 병원급 123개소, 요양병원 58개소, 의원급 651개소) 위탁병원에서 보훈 환자를 위한 공백 없는 진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위탁병원관리단이 보훈가족의 건강을 위해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위탁병원관리단은 보훈가족의 건강 증진을 위해 두 가지 주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건강관리간호사 운영으로, 중복투약, 과다의료이용, 장기입원 환자에 대한 사례 관리를 실시하며, 올바른 의료 이용에 대한 상담과 의약품 오·남용을 예방하는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를 제공합니다.
두 번째로, 보훈복지대학과 보훈단체, 복지시설 등을 찾아가 건강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교육을 통해 올바른 약물 복용법, 면역력 증진을 위한 생활 습관 등을 전달하고, 또한 건강정보지와 콘텐츠 교육을 카드뉴스나 문자로 전송하여 보훈가족들이 필요한 건강정보를 손쉽게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Q. 보훈가족들이 위탁병원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보훈가족들이 위탁병원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선, 위탁병원 정보를 위탁병원관리단 홈페이지에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어, 보훈가족들이 쉽게 병원 정보를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훈대상자 전용 창구를 많이 운영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고, 적정성 평가에 반영하여, 더 많은 병원에서 보훈가족을 위한 전용 창구가 마련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보훈가족들이 진료를 받을 때 조금 더 편리하고 빠르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위탁병원들을 관리하고 있는데, 위탁병원에서 제공하는 의료질은 어떻게 보장하나요?
위탁병원 지정 후 매년 적정성 평가를 통해, 해당 병원이 보훈가족을 위한 적정한 진료를 제공하는지 면밀하게 점검하고 있습니다. 이 평가에는 여러 가지 항목이 포함되는데, 예를 들어 진료 예약제와 국가유공자 전용 창구 운영 여부, 그리고 의료인, 진료과, 의료장비 유지 여부 등이 포함된 진료 서비스 항목을 평가합니다.
또한, 과잉 진료나 처방 여부를 점검하는 진료비 및 약제비 적정성 항목, 정부 의료지원 협력도와 만족도 조사 결과 등을 기준으로 추가적인 가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평가 결과가 부진한 병원은 하위 10%(의원의 경우 5%)에 해당하면, 진료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현장 지도와 점검을 실시하고, 개선계획서를 제출받습니다. 만약 2년 연속 하위 평가를 받으면, 위탁병원 계약 해지를 건의하는 등, 병원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위탁병원의 의료 질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