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공식 홈페이지 새 단장…ChatGPT 민원 상담 제공

박기종 승인 2024.06.24 09:28 의견 0
X

[박기종 기자] 강북구, 공식 홈페이지 새 단장…ChatGPT 민원 상담 제공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올 초부터 추진한 공식 홈페이지(www.gangbuk.or.kr) 리뉴얼을 마치고 24일 구민들에게 첫선을 보였다고 밝혔다. 구는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에게 높은 편의성과 접근성을 제공하기 위해 디자인 및 메뉴들을 대폭 개선했다.

새 강북구 홈페이지는 공공기관 최초로 ChatGPT를 활용해 365일 24시간 민원 상담이 가능한 'AI(인공지능) 민원 상담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강북구 AI 민원 상담 챗봇은 서울시가 운영하는 120다산콜 데이터와 강북구청 추가자료 등을 학습시켜 구민들의 다양한 질문에 정확도 높은 답변을 신속하게 제공한다.

홈페이지 화면은 사용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화면 구성과 깔끔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구는 먼저 사용자들이 궁금한 점을 빠르고 편리하게 해결 받을 수 있도록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게시판을 메인 화면 좌측 상단 맨 위쪽에 배치했다. 공공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주민들이 평소 사용하는 언어로 원하는 결과를 볼 수 있도록 검색 프로그램을 설계해 접근성도 높였다.

또 구민들이 자주 찾는 ▲대형생활폐기물신청 ▲지방세 납부 ▲소상공인 지원사업 ▲도시 정비 ▲민원 안내 메뉴를 따로 분리해 화면 중간에 배치했다.

서울 25개 자치구 중 높은 구독률과 조회수를 자랑하는 '강북구 유튜브(YouTube)'와 구가 제공하는 강좌, 행사, 견학 등의 프로그램을 빠르게 신청할 수 있도록 '온라인 예약' 코너도 운영한다.

새 홈페이지의 대 메뉴는 ▲종합민원 ▲소통참여 ▲행정정보 ▲강북소개 ▲분야별정보 ▲미디어 강북 등이며, 홈페이지 하단에는 강북구 명소 등을 지도와 함께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구는 이번에 오픈하는 새 홈페이지를 최신 웹트렌드를 반영해 모바일 친화적인 환경으로 설계했다. 아울러 최신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를 사용해 보안성능도 강화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이번 홈페이지 새단장을 통해 강북구민에게 편리하고 빠른 대민 웹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구민들에게 빠르고 쉬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NANUM TIME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