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장, '응우옌 득 하이' 베트남 국회부의장 접견

우지웅 승인 2023.03.22 09:08 의견 0
X
사진출처_국회

[우리나눔신문 우지웅기자]김진표 국회의장은 21일 오후 국회 의장집무실에서 '응우옌 득 하이' 베트남 국회부의장을 접견하고 2030 부산 세계박람회 개최 및 양국 간 교류 증진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 의장은 "베트남이 인상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양국 관계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며 "지난 1월 베트남을 방문했을 때 무궁무진한 협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작년 12월 양국 관계가 '포괄적 전략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만큼 그에 걸맞은 수준의 협력이 구체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베트남 측이 2030 부산 세계박람회 개최에 대해 긍정 검토 입장을 밝혀준 데 대해 감사를 전하고 "부산 박람회를 통해 양국 간 경제협력이 높은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공식지지 입장을 조속히 표명할 수 있도록 베트남 국회 차원에서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의장은 이어 "역내 평화·안정을 위한 협력도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며 "이와 관련 제주포럼 기간 중 진행될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6.1)에 의회 대표단을 파견해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김 의장은 또 "양국 간 경제협력이 증진되려면 베트남 내 한국 기업들의 원활한 활동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지 법인·지점 설립을 추진 중인 우리 금융기관에 대한 조속한 인가 ▲현지 한국 기업들의 애로사항 해소 ▲한국인 근로자에 대한 원활한 노동허가 발급 등에 대해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하이 부의장은 "교역, ODA, 관광, 인적교류 등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이 확대됐으면 좋겠다"며 ▲한국 내 베트남인과 다문화 가정에 대한 지원 ▲한국의 입법 및 전자국회 구축 경험 공유 ▲청년 및 여성의원 교류 활성화 등을 요청했다.

이날 접견에는 베트남 측에서 이 타잉 하 니에 카담 국회 민족위원장, 레 꽝 휘 국회 과학기술환경위원장, 응우옌 타잉 콩 국회 경제위원회 위원, 응우옌 부 뚱 주한베트남대사가 참석했고, 우리 측에서는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고재학 공보수석비서관, 조구래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THE NANUM TIME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