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축제 안전관리대책 마련…'주최자 없는 축제'도 안전관리계획 수립·심의

우지웅 승인 2023.01.25 10:06 의견 0
X
사진출처_강북구청

[우리나눔미디어 우지웅기자]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이태원 참사 같은 사고의 재발을 막고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축제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 12월 30일 '강북구 옥외행사의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올해부터 주최자 없는 축제를 비롯해 일정 규모 이상의 다중 밀집 행사도 안전관리계획을 수립·심의하고 안전점검 등을 실시하는 내용의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라 올해부턴 1천명 이상이 참석하는 축제뿐만 아니라 1천명 이상 주최자 없는 밀집 행사, 500명 이상 옥외행사 등도 안전관리계획 수립·심의대상에 포함된다.

수립대상은 ▲ 순간 최대 관람객이 1천명 이상인 축제 ▲ 산·수면 축제 ▲ 불·폭죽·가연성 가스 등의 폭발성 물질을 사용하는 축제 ▲ 강북구가 주최하거나 출자·출연 또는 후원하는 옥외행사 ▲ 500명 이상의 인원이 참여 또는 순간 최대 인원 500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옥외행사 등이다.

이러한 축제들은 안전관리요원 배치, 관람객 이동 동선 유지 및 비상 대피, 군중 밀집에 대한 예측과 감지를 통한 대책 등의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수립된 계획은 강북소방서, 강북경찰서 등 유관기관의 검토와 강북구 안전정책실무조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안전대책의 미비한 점을 보완하지 않을 시 축제 개최가 불가능하다.

또한 구는 구청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로 이뤄진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행사개최 1∼2일 전 안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구는 이태원 국정조사특위에서 지적된 사항 등에 대해서도 대응에 나선다.

먼저 야간 당직근무자들이 국가재난관리시스템 및 재난안전통신망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간편 매뉴얼을 제작해 당직근무자들의 전문성을 강화했다.

또한 당직실 TV 모니터에 재난 대응 업무 흐름도를 상시 비치하고 교육해,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2019년 전국 최초로 도입한 '강북 스마트재난협력대응 시스템'을 활용해 지난해 10월 발생한 '카카오 먹통 사태'에서도 보고체계를 상시 유지할 수 있도록 대비한다.

마지막으로 CCTV를 연계한 도시안전망구축사업을 올해부터 추진한다. 구는 불법주정차 CCTV를 포함한 모든 CCTV를 필요 시 도시 안전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각종 재난 및 사건·사고 발생 시 CCTV 영상자료들을 안전 관련 유관기관(112·119상황실, 서울시 CCTV 안전센터)과 연계할 수 있도록 관제시스템을 보강한다는 방침이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주최자 유무를 막론하고 이태원 참사와 같은 비극이 재발하지 않길 바란다"며 "구민들의 안심하고 지역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안전관리체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NANUM TIME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