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눔 미디어] 서울 강서구, 2023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주민투표' 실시

조자용 승인 2022.08.04 09:42 의견 0
X

[우리나눔 조자용기자] 우리에게 꼭 필요한 사업, 주민이 제안하고 주민이 선택한다.

서울 강서구(구청장 김태우)는 2023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주민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은 예산편성 시 주민이 제안, 심사, 선정 과정에 함께해 예산 운용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높이는 제도다.

특히 주민이 실질적으로 원하고 지역 특성에 적합한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앞서 구는 지난 4월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를 진행해 총 124건을 접수했고 1차 심사를 통해 22개 사업을 후보로 선정했다.

이번에 진행되는 주민투표는 22개 사업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는 투표로 우선순위에 따라 23억 원의 범위 안에서 최종사업이 선정된다.

주요 사업으로는 ▲스마트하게 배우는 강서구 평생학습 ▲공원 내 배변 봉투 수거함 설치 ▲AI 스마트 감시카메라 설치 ▲소형 폐가전 수거함 설치 등 모두 주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업들이다.

투표는 강서구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8월 5일까지 '서울시 엠보팅 홈페이지(누리집)-투표하기-정책참고-강서구 주민참여예산 주민투표'에서 5개 사업을 선택해 투표하면 된다.

구는 주민투표 결과(50%)와 주민참여예산위원 투표 결과(50%)를 합산해 최종사업을 선정하고 2023년도 예산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주민들이 실생활에서 느끼는 불편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정책에 반영해 나가고 있다"며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킬 주민참여예산 주민투표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NANUM TIME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