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눔 미디어] 과천시 추사박물관, '다시, 봄' 특별기획전 개막

차미정 승인 2022.06.15 10:06 의견 0
X

[우리나눔 차미정기자] 과천시 추사박물관은 오는 6월 3일부터 7월 3일까지 '다시, 봄-추사 김정희의 일생과 실학자의 활동'을 주제로 하는 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특별전은 동양화가인 이동원 작가가 깊이 있는 고증을 바탕으로 옛 선현의 일상과 당대의 풍경 등을 그려낸 3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라 주목된다.

이동원 작가는 지난 2021년 실학박물관 기획전 '실학청연(實學淸緣)'에도 참여하는 등 옛 선인들의 전통 화법을 바탕으로 현대적인 시각을 더한 작품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시회는 총 3부로, 제1부 '추사의 일생', 제2부 '추사와 매화', 제3부 '실학자 풍경'으로 추사 선생의 일생과 실학자의 활동 등에 대해 현재의 시선으로 새롭게 재해석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추사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추사의 삶과 실학자에 대해 관람객이 쉽고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라며 "이동원 작가가 재해석해 그린 작품을 통해 추사 김정희와 당대 실학자들의 일상을 새롭게 감상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제1부 '추사의 일생'에서는 추사 김정희의 일생에서 중대한 전환점이 된 중국 연행(燕行), 제주 유배 시절, 과천 과지초당에서의 일상 등을 깊이 있는 고증으로 그려 낸 작품 '석묵서루', '과지초당' 등이 선보인다.

제2부 '추사와 매화'에서는 매화를 좋아했던 추사 김정희와 그의 제자 조희룡의 작품을 주제로 한 그림 '태지홍매', '참새'가, 제3부 '실학자 풍경'에서는 다산 정약용 등 추사 이전의 조선 시대 실학자의 일상과 풍광 등을 주제로 한 '다산초당', '연암산방' 등의 그림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내달 11일 11시에는 이동원 작가의 안내로 전시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라 호응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특별기획전은 내달 4일부터 추사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전시(VR)도 감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우리나눔 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