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이 직접 미세먼지 오염원 감시. 경기도 미세먼지 대응 민간실천단 발대식 개최

장영수 승인 2022.06.13 09:31 의견 0
사진제공 _ 미세먼지대책과 공동협력팀

[우리나눔 장영수기자] 경기도는 3일 수원 경기상상캠퍼스에서 열린 제27회 환경의 날 기념행사에서 ‘2022년 미세먼지 대응 민간실천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2020년부터 활동해온 경기도 미세먼지 대응 민간실천단은 생활 속 미세먼지 오염원을 수집한 자료를 지도화해 정책 제안을 하고, 도민 환경인식 전환에 힘쓰고 있다.

2022년 미세먼지 대응 민간실천단은 총 52명으로 성남·안산·평택·시흥·광명 등 5개 시에서 6월부터 12월까지 활동하게 된다.

도는 단원들에게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를 제공하고, 진단 실습을 통해 측정 방법을 교육할 예정이다. 단원들은 차량 운행이 많은 대로나 산업단지 부근, 지하역사 등 직접 미세먼지 오염원 모니터링 장소를 선정해 생활 속 미세먼지 오염원 점검에 나선다.

이밖에 미세먼지 대응 토크콘서트 개최, 미세먼지 저감 행동지침 배포, 대기질 개선 도민 참여 캠페인 활동 등 다각도에서 도민의 직접적인 정책 참여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대근 경기도 미세먼지대책과장은 “미세먼지 대응 민간실천단의 정책 제안과 다양한 활동 결과가 경기도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리나눔 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